안녕하세요. 양군입니다^^


우리나라에서 위키위키 엔진 중에서 가장 많이 쓰는 위키는 유명한 위키백과에서 사용하는 미디어 위키와 한국형 위키인 모니위키, 도쿠위키 정도를 많이 쓰는 것 같은데요.


미디어 위키는 기능이 많지만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서 그런지 관리하기에도 복잡하고 UI도 불편한 감이 없지 않습니다. 그리고 너무 기능이 많아서 초보자들이 익히기에 혼란스럽기도 합니다. 


모니위키는 한국형 위키라서 한국에서 쓰기에는 괜찮다고 하더군요. 전 써보지는 않았지만 모니위키로 만든 유명한 싸이트가 좀 있습니다. 


도쿠위키는 모토가 "It's better when it's simple" 을 추구하는 만큼 기본기능이 심플하고 가볍습니다. 필요하면 추가로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추가기능 확장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. 


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좋은 것은 서버를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 간단하게 PC나 USB에 설치가 가능한 것인 것 같은데요.  미디어 위키를 설치하려면 APM(Apache + PHP + MySQL)이 필요한데 도쿠위키는 마이크로 아파치를 내장한 USB 형을 사용하여 USB에서 나만의 개인위키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. 저도 이런 장점 때문에 다른 위키를 사용하지 않고 도쿠위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 


다운로드 바로가기를 선택하여 사이트에서 도쿠위키 USB 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
도쿠위키 다운로드 바로가기






맨 왼쪽 하단에 MicroApache(Windows)를 선택합니다. 


 MicroApache를 선택한 후 다운로드를 누르면 도쿠위키 USB 버전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.




압축된 파일을 풀고 run.cmd를 실행하면 도쿠위키가 실행됩니다. 경로에 한글이 있으면 실행이 안되니깐 드라이브 루트에 설치하시는게 좋습니다. 



처음 도쿠위키를 실행했을 때 화면입니다.

위키 이름과 ID와 비밀번호, 이메일 사용자 정보를 넣고 저장을 합니다.




다음과 같은 위키 화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Posted by 양군.